제목 현장 중심의 품질경영과 ISO 900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23
첨부파일  현장_중심의_품질경영과_ISO_9001-_2018_-0704-_8시간_교육_상공회의소용_-원본.pdf   

ISO 9001은 품질경영을 위한 국제 표준 모델이다. 그럼에도, 픔질경영이 ISO 9001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2018년 판에서는 품질경영과 ISO 9001을 통합하여 실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너무 당연한 것이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ISO 9001을 위해 별도로 메뉴얼을 보유하고, 제3자 심사시에 이것을 제시한다.

10명도 안 되는 조직에서도 ISO 9001 인증을 위하여 외부에서 인원1명을 추가로 채용하면서 경영자가

고민을 하는 것을 보았다. 경영을 프로세스 개념으로 표현하면, 고객요구→설계개발→구매→생산→검사→

유통→판매→다시 고객으로 이어지는 사이클을 형성하고 있다. 각 프로세스에는 경영자가 적정 인력을 배치하

고(자원), 목표 달성을 위하여 이 사이클을 진두 지휘(리더십)한다, 이것이 품질경영 사이클이다. 데밍 박사가

일본에서 전국을 투어하면서 이것을 경영자들에게 교육했다. 일본을 품질 대국으로 만드는 동기부여가 된 것

이다. 각 프로세스를 얼마나 심도 있게 운영할 것인가가 회사들간의 품질경영의 수준 차이가 된다. 여기에 ISO

9001의 요구사항을 기본으로 반영하면 매우 훌륭한 품질경영 시스템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메뉴열을 별도로

만들어 4항, 5항, ...........9항, 10항 순서로 운용하는 것은 부자연스런 품질경영이다.

이런 부자연스런 품질경영을 통합하여 경영할 수 있도록 상공회의소 요청에 따라 별첨 내용과 같이 교육을 실시였다. 어느회사의 경영간부가 교육 수강 후 소감을 말미에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