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ATT에서 국가간의 기술장벽 해소를 위해 마련한 ISO 9001은 조직의 품질시스템을 제3자(인증기관)가 평가하여
    품질 능력을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 조직이 고객 만족을 증진하기 위해 품질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한 인증규격입니다.
  • 인증기업은 업무절차를 매뉴얼에 의하여 문서화 실행하며, 인증대상은 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 등 모든 조직입니다.
  • 조직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능력을 인증합니다.
  • 시스템의 지속적 개선, 고객 요구사항에 적합함을 보장하기 위한 프로세스에 적용합니다.
  • ISO 9001 규격은 조직의 형태, 규모 및 제공되는 제품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으며 규격 요구사항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고객만족 증진이라는 목표 하에 리더십, 기획, 지원/운용, 성과평가 및 개선 5개 핵심 프로세스로 구성되며,
    지속적 개선을 위해 PDCA 모델을 바탕으로 상호 연계활동을 수행합니다.
  • 조직의 업무 표준화 등 경영시스템 확립을 통해 경영 효율화 및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 경쟁력이 강화됩니다.
  • 국제규격에 부합한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에 대한 객관적 검증으로 회사의 이미지 제고 및 고객에 대한 신뢰성이 향상됩니다.
  • 대외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무역장벽의 극복과 수출증대로 대외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