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영 전략/상품 기획/영업
사업 전략 입안 세미나 - 전략입안에 필요한 사고 방식ㆍ수순ㆍ분석수법을 기초부터 학습
방침(목표)관리를 효과적으로 실시하는 데는 시장이나 제품 등의 분석을 반영한 전략입안이 유효하다. 본 세미나는 전략입안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7가지 분석 Sol.」「전략입안의 수순」「상품기획」등을 배워야 한다. 강의에 의한 개념의 이해, 연습에 따른 실천력 양성, 사례소개에 의한 활용 노하우의 학습을 통하여 전략입안의 프레임 워크와 수법을 효과적으로 습득 가능하다.
특징
  • 시장이나 제품ㆍ경합 등의 현상분석이나 얻어진 정보의 비교ㆍ검토, 자원배분이나 중점 포인트의 명확화 등,
    전략입안에 필요한 스탭과 “7가지 분석 Sol.”을 배우게 된다.
  • 전문가에 의한 강의 외 가상 데이터를 이용한 그룹 연습에서 “스탭” 과 “7가지 분석Sol.”을 보다 실천적으로 습득이 가능하다.
대상
  • 사업분석, 전략입안, 방침(목표)전개를 습득하고자 하는 분, 경영기획부문, TQM추진부문, 상품기획부분 사업전개를 실시하고자 부문의 관리자 및 스탭
커리큘럼 2일간 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 [강의] 전략입안(전략적 방침관리)의 프레임 워크
  • [강의ㆍ연습] 환경분석, 제품분석, 시장분석, 제품시장분석
제 2일
  • [연습] 제품분석, 시장분석, 제품시장분석
  • [강의ㆍ연습] 포토폴리오 분석, 자원배분분석, 전략요인분석
전략입안을 위한 7가지 분석 Sol. 분석이란?
①환경분석 ②제품분석 ③시장분석 ④제품 시장분석 ⑤프로젝트ㆍ포토폴리오 분석 ⑥전략적요인분석 ⑦자원배분분석
상품기획 7가지 도구 세미나 입문코스 - 7가지 도구를 단기간 효율적으로 습득
히트상품을 만들어 내기위하여 고안된, 통계수법과 마케팅수법을 균형있게 잘 융합한 Sol인 상품기획 7가지 도구를 효율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7가지의 중요한 부문만을 추출한 심도있게 압축한 2일 코스이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 니즈를 언어데이터와 통계데이터의 양면에서 검증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설득력있는 기획을 입안하게 된다. 또한 4가지 스탭 / 7가지 수법을 사용하는것으로서 각 단계의 인풋과 아웃풋이 명확하고 다소의 빗나감이 없는 기획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징
  • 간단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효율 좋은 연습을 진행한다.
  • 그룹 연습을 특히 중요시하여 7가지 수법의 스탭을 밟아서 현실적인 기획 프로젝트를 시뮬레이션으로 연습을 갖게 된다.
  • 희망자에게는 세미나 수강 후 「지도강사의 특별지도」 를 받을 수 있다.
대상
  • 기획(사무계)ㆍ설계ㆍ기술 등의 스탭, 관리자
커리큘럼 2일간 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 [강의] 7가지 개론
  • [강의ㆍ연습] 인터뷰 조사
  • [강의] 앙케이트 조사Ⅰ
  • [강의] 앙케이트 조사Ⅱ
  • [연습] 앙케이트조사
  • [강의ㆍ연습] 포지션닝 분석
제 2일
  • [강의ㆍ연습] 아이디어 발상법제품분석
  • [강의ㆍ연습] 아이디어 선택법
  • 콘 죠인트 분석Ⅰ
  • [연습] 콘죠인트 분석Ⅱ
  • [강의] 품질표
  • 그룹 연습발표, 사례발표
2) 마케팅 전략을 위한 앙케트 조사의 계획/분석
조사계획 ㆍ분석 입문코스
기업이 상품개발, 브랜드 전략, 고객만족도 분석 등을 추진해 가는데 있어서 조사는 불가결의 마케팅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이나 서비스 이용자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결과로 부터 적절한 의사 결정을 한다.

조사는 데이터의 「수집방법」과 「분석방법」으로 나누어지지만, 분석은 데이터가 없다면 시작을 할 수 없고, 나쁜 데이터로 부터 좋은 분석이 나올 수 없다.
실험계획법이 「계획과 해석」의 체계인 것처럼, 조사에 있어서도 「계획과 분석」은 겉과 안이다. 데이터 수집의 프로세스는 조사 대상자의 「추출」과 「측정」으로 나누인다.
더욱이 측정은 조사표 설계와 조사방법(실사)으로 나눈다. 표준추출은 통계이론을 기초로 하지만, 본 교육은 수식보다도 수치사례로 이해하고 응용하는데 중심을 두었다.

조사표 설계는 조사수법을 반드시 필요로 하는 「심히 깊은」 기술이다. 실사에 있어서는 조사회사의 기술 메뉴얼과 같이 형식을 피하고 실시상 우열이나 특성을 한데 모은다. 브랜드 이미지 조사에서는 포지션닝과 시장 세그멘테이션의 수순을 표시한다. CS조사의 사례에서는 여러 번 논의한 화제를 해설한다.
조사데이터 분석에서는 구조방정식 모델(SEM)이 유용한 경우가 많으므로 CS의 모델링을 실제로 해본다. 분석 사례에서 취급하는 데이터는 전체 중에 일부이다.
특징
  • 모집단이 명확하게 정의되어있는 세론 조사와는 다르다.
  • 통계적 방법에 의한 표본조사, 단적으로 말하자면 양적 조사를 취급한다. 주로 마케팅 리서치를 염두에 둔다.
오전 오후
제 1일
  • 조사기획
  • 조사표의 설계
  • 조사수법
  • 연습
  • 표본추출
  • 조사데이터의 작성과 집계
  • 데이터분석사례
  • 연습
3) 영업 부문의 품질 경영
사례중심의 영업품질 실전 코스
품질경영에서 유명한 Deming 사이클이 있다. 설계 → 제조 → 체크 → 조치의 4단계 사이클에서 체크의 일부와 조치단계는
영업부문으로서 전체의 삼분의 일에 속한다. 전사적 품질 경영을 실시하는데 영업부문의 참여 없이 설계, 제조, 검사 부문만 참여한다면 한쪽이 무너진 불안전한 품질경영이 된다.

영업부문의 참여가 불실하면, QM의 입구와 출구가 막힌 꼴이 된다. 생산은 물건을 대상으로 하지만,
영업은 사람을 상대하기 때문에 특수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전사적 QM에서 스스로 참여하지 않는다. 회사나 영업부문의 품질경영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참여해도, 안 해도 크게 간섭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영업부문의 품질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상품 및 서비스」품질이다. 직접적으로 소비자에게 보증해야 할 품질이다. 영업은 회사를 대표하여 고객에게 직접, 접촉하여 품질을 보증하는 활동을 맞게 된다. 다른 하나는 「일의 질」이다. 이 질이 좋고 나쁨의 여하에 따라서 앞서 직접적으로 고객에게 보증할 품질이 좌우된다는 의미는 고객에게 간접적으로 보증하는 품질이 되는 것이다.
특징
  • 영업은 조직 내에서 특수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데, 이것은 향상을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 영업업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조나 기술에 적용되는 각종 수법이 그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영업의 QM도 품질보증활동의 일환이라는 개념에서 적극적 참여를 유도한다.
영업품질 실전 3일 코스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영업부문의 품질개념 도입
  • 영업부문의 품질보증 활동상의 12가지 문제점
  • 영업부문의 QM 사고방식
제 2일
  • 영업부문의 QC적 문제해결법
  • 영업부분의 품질보증 사례
  • 영업부문과 예측ㆍ계획사례
  • 영업부분과 수주고 관리사례
후기 제 3일
  • 상품기획
  • 영업ㆍ서비스 부문의 QM추진
  • 조사분석과 고객만족도
  • QFD의 연습
비고: 전기 및 후기의 3일 코스를 이수하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전기나 후기 어느 하나를 이수해도 좋다.
4) 고객 만족 경영(CSM)
고객만족경영(CSM) - 품질의 최후 판단은 고객만족에 있다.
연구개발, 제품설계, 원자재구입, 생산, 검사, 유통, 고객으로 이어지는 각 프로세스는 결국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평적 흐름이다. 고객은 조직내의 수직적 업무흐름에는 관심이 없다. 수평적 흐름에 따라 적기에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최선의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가 결정된다. 제품과 서비스의 질은 고객의 눈높이와 경험을 통하여 품질을 인지한다. 따라서 고객만족경영은 기업활동을 고객입장에서 평가하고 계량화하여 경영의 지표로 삼는다.
특징
  • 제일선 종업원의 감각을 중시한다.
  • 고객의 소리를 수평적으로 전달하는 정보계열이다.
  • 고객중심의 프로세스 접근방법이다.
  • 고객의 니즈 및 고객만족이라는 움직이는 목표물에 초점을 둔다.
  • 최고경영자의 의지 및 관심이 성공요소이다.
고객만족경영의 실현 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8시간)
  • 고객만족경영이란
  • 새로운 경영환경의 흐름/변화와 고객의 인식
  • 고객가치와 고객이탈
  • CSM의 단계별 접근방법
  • CS경영의 사이클 구축
  • 고객만족경영의 평가모델
  • 연습(QFD, CSM 구축)
5) 관능 평가
관능평가 세미나 - 감성시대의 신제품개발에 대응하는 관능평가
「자사제품이 타사제품보다 우월한지를 알고 싶다」 「신제품 개발하기 위하여 지침이 되는 기준을 갖고 싶다」등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인간의 감성을 계측하는 수법인 관능평가의 습득이 필요 불가결하다. 본 세미나에서는 관능평가 특유의 사고방식이나 통계수법을 습득 할 수 있다. 관능평가를 지금부터 업무에 사용하는 방법,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 최적이다.
특징
  • 관능평가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4가지의 기본기법(식별 시험법ㆍ평정법/SP법ㆍ순위법ㆍ일대비교법)에 대하여 배운다.
  • 관능평가를 초보부터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을 위하여 실험을 행하여 기법의 특징을 파악함과 동시에 실험상 주의점을 알 수가 있다.
  • 관능평가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통계수법에 대하여 해설하고 엑셀을 사용하는 계산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관능평가의 계획입안, 실시, 데이터 수집ㆍ해석ㆍ평가 등, 일련의 관능평가 실험의 흐름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다.
대상
  • 관능평가 관계의 업무(시장조사, 제품기획, 설계, 신제품, 개발, 제조, 판매 등의 업무)에 제휴되어 있는 사람, 지금부터 취급하고자 하는 사람
  • 평균ㆍ분산ㆍ상관계수ㆍ검정ㆍ추정 등을 이미 습득한 사람
커리큘럼 4일코스(전기ㆍ후기 2일간)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관능평가분석이란 평가 형식과 방법을 가려 씀「식별 시험법」: 서로 다른 샘플을 선정한다. (해설, 실험과 연습, 예제에 의한 해설)
  • 비율 데이터의 해석(2점 식별, 3점 식별)숙제와 그룹 구성발표
후기 제 2일
  • 「평정법(SD법)」: 샘플을 다면적으로 평가한다.
    (해설, 실험과 연습- 활용예)
  • 평정데이터의 해석(분산 분석, 주성분 분석)그룹별 과제 작업
제 3일
  • 「일대 비교법」 어떻게든 차이를 내고 싶은 경우
    「해설, 실험과 연습」
  • 일대 비교 데이터의 해석 그룹별 과제발표/총합 질의 응답
6) QM의 정석(QP+QC+QA+QI)
품질관리(Quality Control) 종합 기본 코스
품질경영의 종합적 기본 코스이다. 미국, 일본, 독일 등에서도 품질을 최우선 전략으로 해왔던 기업은 대부분 성공하였고, 가격 중심의 전략을 세운 많은 기업들은 그 수명이 짧았다. 경영상의 중요 문제나 과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기술자나 스텝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코스이다. 창조적인 상품(신제품+서비스)을 출산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양성하는데 혁신을 강화해야 한다.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를 점유하기 위해서는 전체 인원 20% 이상은 이 교육을 수료해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특징
  • 품질경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게 되고, 통계학을 배우는 것이 아니고, 통계적 방법을 활용하게 된다. 현장에서 오랫동안 경험한 것에 지식을 융합시킴으로써 문제 해결의 전문가가 된다.
  • 전사적 품질 관리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활동요소를 팩케이즈화한 것이다.
  • 다양한 교육 방법을 동원하여 듣는 교육에서 이해하는 교육으로 전환한다.
  • 연습, 사례 연구 품질 경영 게임을 통하여 지식을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개별적으로 개선 테마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방과 후에 개별적 지도를 받을 수 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하는 기회가 된다.
  • 품질 경영의 요소 기술에 대하여 전 부문을 균형 있게 학습하기 때문에, 품질경영의 모든 분야를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실행하는데 장애 요소가 제거된다.
  • 이 교육을 이수하면 국가 기술 자격 시험의 기초를 종합적으로 이수하게 된다. (품질경영기사 및 기술사)
대상
  • 실무 경험 2년 이상의 기술자, 모든 분야의 스텝진
커리큘럼 8일 코스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품질경영개론 데이터처리방법(1)
  • 데이터처리방법(2) 연습(분포작성방법)
제 2일
  • 통계적 방법의 기초(1)
  • 통계적 방법기초(2), QC 7가지 도구
제 3일
  • 계량치의 검정ㆍ추정(1)
  • 계량치의 검정ㆍ추정(2) 연습(검ㆍ추정)
제 4일
  • 관리도(1)
  • 관리도(2) 연습(관리도 작성과 해석)
후기 제 5일
  • 계량치의 검정ㆍ추정(3)
  • 연습
제 6일
  • 상관과 회귀
  • 분산분석(1), 연습(1원 배치)
제 7일
  • 검사
  • 분산분석(2) (연습 이원배치)
  • 국가자격시험 정보
제 8일
  • 공정개선, 모의 시험
  • 공정관리, 전사적 품질경영추진법, 시험
품질계획(Quality Plan) 입문코스
품질계획이란 최고경영자의 품질 목표 설정에 대하여 그 목표를 충족 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프로세스의 실행에 기본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이다. 회사의 최고경영층이 전사적인 품질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작성하는 일이다. 사업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풀질경영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특징
  • 시장분석이나 제품분석을 통하여 계획을 입안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개념의 이해 연습에 따른 실력 양성, 사례소개에 의한 노하우 학습을 익힌다.
대상
  • 방침이나 목표의 전개를 알고 하는 분, TQM 추진부분, 영업이나 경영기획부분의 관리자 스탭
커리큘럼 2일 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 시장 분석, 제품분석
  • 전략적 목표 관리의 프레임 워크[연습]
제 2일
  • 품질목표설정, 고객식별,
    고객요구파악
  • 고객에 맞는 제품개발
    제품특징의 실현 프로세스 개발 및 구축
    [연습]
7) 고객 중시 품질보증 활동(QA)
품질보증은 품질에 관한 고객과의 약속이며, 따라서 생산자는 소비자와 거래 개시 때, 대상으로 하는 제품에 대하여 소비자의 품질요구를 명확하게 파악하여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품질보증을 실시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품질의 신뢰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다. ‘신뢰성’이란 Item이 주어진 여건에서 규정의 기간 중, 요구되는 기능을 다 할 수 있는 성질이며, ‘신뢰도’란 Item이 주어진 조건에서 규정의 기간 중, 요구되는 기능을 다하는 확률을 말한다
8) 품질보증 활동
9) 품질보증(QA) 실천코스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품질계획 및 설계
  • 5M 관리와 사내표준
  • 검사계획
  • QA 시스템
  • [연습]
제 2일
  • 계측기 관리(MSA)
  • 설비관리
  • 공정능력조사
  • 불량개선
  • [연습]
후기 제 3일
  • 공정관리 계획
  • 작업표준
  • 품질평가(감사)
  • 신뢰성과 고장 분석
  • 연습
품질보증(QA)을 위한 검사설계
검사란, 측정, 점검, 시험 또는 게이지에 맞추어 보는 것 등과 같이 제품의 단위를 요구조건과 비교하는 것을 말한다. (MIL-STD-105E) 쥬란은 “검사란 제품이 계속되는 다음 공정에 적합한 것인가, 또 최종제품의 경우에는 구매자에 대하여 발송해도 좋은가를 결정하는 활동”을 말한다. KS에서는 “검사란 물품을 어떤 방법으로 측정한 결과를 판정기준과 비교하여 개개 물품에 대하여 적합품, 부적합품 또는 로트에 대하여는 합격, 불합격의 판정을 내리는 것” 이라고 했다. 결국 검사는 품질보증(QA)의 한 부분이다. 따라서 수입검사, 중간검사, 최종검사, 출하검사, 포장검사 후 로트에 대하여는 적합 로트인가, 부적합 로트인가는 통계적 확률문제와 결부되어있다. 특히 샘플링 검사에서 로트 크기(N), 샘플의 크기(n), 합격판정개수(c)는 이론적 배경을 알아야 검사 설계가 가능하다. 현실적으로 n, c를 결정하여야 하는데, 이것을 검사방식을 설계한다고 말한다. KS에 샘플링 검사에 관한 표준이 있고 미국 연방규격인 MIL-STD-105E와 MIL-STD-414는 세계적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교육은 검사 표준에 대하여 이해를 돕기 위하여 이론과 실무를 쉽게 풀이한다.
특징
  • KS 인증회사, ISO 인증회사, KC인증회사 및 각 검사기관의 샘플링 검사에 의한 품질보증 활동에 길잡이가 된다.
  • 검사설계, 검사정밀도 점검 등을 검사자 스스로 운용이 가능하다.
10) 샘플링 검사 실무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 검사개론
  • 계수 샘플링 검사의 기초
  • 계량 샘플링 검사의 기초
  • 연습
제 2일
  • 계수 및 계량형 샘플링 검사의 설계(1)
  • 오전(1)의 계속 교육
  • 검사 설계 및 검사 실시
11) 품질개선(QI)의 실천코스
개선은 영어의 Improve, Innovation, Promotion, Advance 등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Innovation 수준의 개선은 6 Sigma 기법 등 별도의 방법으로 접근하고, 여기서는 현장 문제해결의 개선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훈련을 의미한다. 문제해결의 3가지 유형은 문제해결, 문제달성 및 시책 실행형이 있다. 유형에 따른 문제해결 절차를 정하고, 그 수순에 따라 실행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특징
  • 문제해결 유형은 현상파악을 행한 후, 어느 유형을 사용할가를 결정하면 된다. 아래와 같이 3가지 유형의 교육을 이수한다.
품질개선(QI)의 수순
특징
  • 문제해결의 기본 스텝에 3가지 유형을 접목시킨다.
품질개선(QI) 실천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 팀 활동이란
  • 문제해결의 기본스텝과 3가지 개선유형
  • 파레토도, 특성요인도
  • 연습
  • 그래프, 체크시트, 산포도 히스토그램, 관리도
  • 계통도, 애로ㆍ다이아그램
  • 연습
제 2일
  • 통계프로그램 사용법과 연습
  • 가상 문제 해결과 발표
  • 토론 및 연습
12) 설계 개발에 의한 부적합 방지 역할의 지식 구축과 활용
SSM에 의한 구조화 지식 매니지먼트
사람은 경험을 통하여 다음 행동에 사용할 것을 지식에 승화시킨다. 그래서 다음 행동을 일으킬 때, 지식을 사용하여 예측하고, 행동을 최적화 시키곤 한다. 아직도 사람은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경험이나 일반적인 지견을 모아서, 자신의 지식으로써 몸에 익혀, 행동에 대한 활력을 갖게 한다. 제품이나 프로세스의 설계 개발에 의한 미연/방지 재발 방지 활동도 마찬가지다. 기술자 집단에「사용할 지식」 이라면, 예측에 기반한 적절한 활동을 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SSM은 이런「사용할 지식」의 구축과 활용을 위한 수단이다. 이 교육훈련은 SSM에 관한 최초의 전문교육이 될 것이다.
특징
  • 구조화 지식 매니지먼트의 의의를 설명한다.
  • 부적합에 관한 구조화 지식의 정리 방법을 개설한다.
  • 제품 설계와 공정 설계에 대한 구체적 SSM 지식의 작성법에 대해 설명한다.
  • SSM 지식의 업무에 적용 방법을 소개한다.
구조화 지식 매니지먼트 입문 코스
제 1일
  • 부적합에 관한 구조화 지식 매니지먼트란
  • 부적합에 관한 지식 구축 개요
  • 부적합 인과 연쇄의 지식 구조(Ⅰ)
제 2일
  • 부적합 인과 연쇄의 지식 구조(Ⅱ)
  • SSM에 의한 구체적 지식 구축 방법
  • 재발방지 미연방지의 지식 활용 방법
  • 연습 사례
13) APQP를 중심으로 한 제품 수명 관리
개발 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동시 개발 절차에 의해 문제를 선행적으로 해결하는 개발 과정
APQP 실전 코스
APQP를 왜 실시해야 하는가? 두 가지 목적이 있다. 최소 비용으로 적기에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철저한 고객 만족의 제품 개발을 실현해야 경쟁 세계에서 살아남기 때문이다. 제품 기획에서 양산 단계까지 필수 불가결한 QC적 수법을 단기간에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징
  • 설계 단계에서 품질과 코스트를 확보할 수 있다.
  • 제품 출시할 경우, 성공 확률을 높여준다.
  • 지렛대의 원리에 의해 고객만족은 운영 단계보다 제품 설계 단계의 효과가 100배 이상 크다고 알려져 있다.
  • 모든 품질 문제는 개발 과정에서 모두 해결한다.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프로그램 계획 및 정의
  • 제품 설계 및 개발
  • 공정 설계
  • 제품 및 공정 유효성 확인
제 2일
  • 피드백, 평가 및 시정조치
  • 양산 부품 승인 절차
  • 공정 FMEA 및 실습
  • 통계 기초 및 MSA(Ⅰ)
후기 제 3일
  • ANOVA 및 MSA(Ⅱ)
  • 와이블 분포와 신뢰성
  • Minitab 또는 Sigma XL 프로그램 실습
14) Six Sigma & Lean Six Sigma
린과 6시그마 통합 코스 : 공통점은 프로세스 개선 방법의 일치
린은 낭비요소제거, 표준작업공정, 흐름도, 고객을 위한 신속한 공정으로 속도에 역점을 두고, 6시그마는 변동 요인 감소, 불량제품 / 재작업 제거, 공정의 최적화, 공정 제어를 통하여 안정성 및 정확성을 추구한다. 두 가지 관점, 속도와 안전 / 정확성을 성취하기 위하여 DMAIC의 5단계 전략을 통합 사용한다.
특징
  • Six Sigma는 프로세스 속도에 대한 관심이 낮으므로 리드타임(재고회전율)을 개선한다.
  • 린은 체계적 도입을 위한 문화의 미비, 과학적 도구의 미비로 기반 조성 및 과학적(통계적)도구가 필요하다.
  • Lean+Six Sigma는 좋은 품질을 빨리 달성하는 것이다.
  • Lean Six Sigma는 외부 품질문제를 Six Sigma 도구를 통한 개선을 하고, 시간 단축은 Six Sigma나 Lean 도구를 통하여 개선을 실시한다.
Lean+Six Sigma 통합 5일 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 6 Sigma의 개요
  • Lean 경영 개요
  • Lean 6 Sigma의 통합 운영
  • DMAIC에서 린 툴의 활용
    - 낭비, 표준작업, 눈으로 보는 관리 5S
  • 정의 단계(D)
    - 과제 선정 배경
    - 과제 정의 및 승인
    - 언어데이터 활용(QFD, 메트릭스,
    SIPOC, Pareto도, 데이터 측정 계획)
제 2일
  • 측정 단계(M)-(Ⅰ)
    - CTQ(Y)의 확인 및 파악
    - 잠재 원인 변수의 발굴
    (특성요인도, 메트릭스,
    평준화 생산 택타임)
    - 프로세스 효율성 분석
  • 측정 단계(M)-(Ⅱ)
    - 기초 통계와 프로그램 활용(측정 템 플릿과 계산, 공정 능력, 측정 그래픽 툴, 기본 그래픽 툴, 기술 통계량)
    - 데이터의 수집, 분석(히스토그램, 산 점도, 파레토도)
    - 공정 능력 파악 및 Sigma 수준, DPMO와 공정 능력 지수
    - MSA 분석
제 3일
  • 분석 단계(A)-(Ⅰ)
    - 데이터 분석 계획
    - 근본 원인 분석
    - 검/추정, ANOVA와 통계 프로그램
    (검/추정, 회귀분석, ANOVA 기본 실험계획법)
    - FMEA, 파레토도, 특성요인도
  • 분석 단계(A)-(Ⅱ)
    - 타임 트랩 분석
    - 순서 배열(Queuing) 이론
    - Analytical Batch Sizing(재고관리)
    - Vital Few Xs의 선정
제 4일
  • 개선(Ⅰ)
    - 개선 전략 수립
    (브레인스토밍, 벤치마킹, 트리츠)
    - 근본 원인 분석(특성요인도, 2원 메트릭스,
    라인 균형, 간판 방식, Solution 선정)
  • 최적화(실험계획법, 다구찌메소드, Setup 감소)
  • 시험 적용(파일롯팅과 시뮬레이션)
제 5일
  • 관리 단계(C)
    - 관리 계획 수립(관리계획서)
    - 개선 결과 확인(시계열 그래프류, 관리도,
    재무효과분석)
  • 과제 종료 및 확산(SPC, 5S, 표준화, 교 육 계획, 의사소통 계획, 실행 계획)
  • 눈으로 보이는 관리(그래프, 표준품, 모 니터 화면 사진 및 그림)
  • 프로세스 관리 계획
  • 효과 파악(품질, 재무, 속도)
15) 다변량 해석법
다변량 해석법 입문코스 - 컴퓨터 지원에 따른 실무자를 위한 실천 교육 강좌
다변량 해석법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코스이다. 실천적인 문제 해결력의 양성을 중시하는 내용이다. 품질관리의 활용 사례부터 문제 해결의 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한 이론이나 통계량의 읽는 방법 및 사용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또는 통계 해석 소프트를 이용한 연습을 실시하는 것 보다 데이터 해석 수법을 사용하는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습득 가능하다.
특징
  • 사전 학습용 자료와 텍스트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전제 지식이 불안한 초심자도 참여가 가능하다.
  • 쉽게 기본적인 다변량 해석/실험 계획을 사용한다. 문제 해결을 위하여 실천적인 사례를 소개한다.
  • 연습에서 다변량 해석법의 기초를 착실하게 습득 가능하다.
  • 연습에서 사용하는 소프트 도구를 제공한다.
대상
  • 다변량 해석법을 기초부터 습득할 분
커리큘럼 4일간 코스(전/후기 각 2일간)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문제 해결을 위한 QC 스토리 단회귀분석, 상관분석, 기타
  • 중회귀분석 연습 1: 통계의 기본 조작
제 2일
  • 중회귀분석(전일 계속)
  • 연습 2 : 제품 수명 예측과 결정 다단계 층별 분석
후기 제 3일
  • 기 숙제해설, 그래피칼 표시, 주성분 분석과 인자 분석
  • 주성분 분석과 인자분석(오전 계속) 클라스터 분석
    연습 3: 통계조작을 이용한 다변량 해석 그래프 연습: 기호 조사 데이터의 다변량 해석
제 4일
  • 종합사례 소개 그래프 연습 : 기호 조사 데이터의 다변량 해석
  • 그래프 연습(계속): 결과 발표 종강 질의 응답
다변량 해석법 활용 코스 - 그래픽칼 모델링, 인과 분석
다변량 데이터 해석이란, 기술 개발/상품 기획을 지원하는 유력한 기법이며, 그 전략적 활용은 기업 경쟁력 획득이라고 한다. 본 코스는 실제 기술개발/공정개선/고객조사 등 데이터 해석을 자유자재로 응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실천적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기(그래픽칼 모델링 : GM)과 후기(인과 분석 : SEM)의 두 가지 테마로 나누어서 필요성과 예비 지식에 대응하여 전기/후기와 함께, 혹은 어느 한쪽의 참가를 선택 받는다. 또는 인과 분석 지원 솔루션 자료를 받게 된다.
특징
  • 시대의 니즈에 즉시 실천 수법이나 사고 방식을 컴퓨터를 이용한 연습을 행함으로써 습득이 될 수 있다.
  • 전기/후기 두 가지 테마 수강 또는 어느 한쪽만이 선택 수강이 가능하다.
  • 연습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의 자료를 제공한다.
  • 강의 종강 후, 참가 특전으로 개별 지도를 실시한다.
대상
  • 다변량 해석법 입문 코스 수료와 동등 레벨로, 상관분석/회귀분석/주성분분석의 기본이 이해되는 자
커리큘럼 4일간 코스(전/후기 각 2일간)
오전 오후
전기
그래픽칼 모델링
(GM)
제 1일
  • 상관 관계와 인과 관계 회귀분석에 의한 인과에의 접근
  • GM 기초, 의사 상관과 편상관 무향그래프,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한 연습
제 2일
  • 인과 분석의 작성법 인과 분석과 파스다이아그램
  • 인과 모델과 파스해석 직접효과/간접효과/총합효과 프로그램을 이용한 연습
후기
인과분석
(SEM)
제 3일
  • 인과 분석 작성법 인과 분석과 파스다이아그램
  • 인과 모델과 파스 해석 직접효과/간접효과/총합효과 프로그램을 이용한 연습
제 4일
  • SEM에 의한 인과 분석의 실제
  • SEM에 의한 인과 분석의 실제 프로그램을 이용한 연습
16) 실험계획법
실험계획법 입문 코스 - 기술/설계/신제품 개발에 관여하는 기술자 필수!!
단기간에 실험계획법의 기초 지식을 배우는 코스이다. 본 코스를 수강하려면, 초심자라도 다음 3가지가 가능하다.
1. 실험계획부터 실험데이터의 해석까지가 가능하다. 이것은 코스 최종일에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는「실험계획법 게임」을 실시함으로써 일련의 흐름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스트 파워 멘스의 높은 실험이 계획될 수 있다. 이것은 실험 회수를 줄이는「직교표 실험」과 실험 실시의 품과 시간이나 실험 자재를 줄이는「분할 실험」을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량이 많은 해석이 가능하다. 이것은 종래의 분산분석에 추가하여, 회귀분석을 사용하는「응답 곡면 해석」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징
  • 실험데이터의 해석은 엑셀과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엑셀 데이터와 전용 소프트는 들고 돌아다닐 수 있다.
    * 전기의 요인 배치 실험에서는 데이터 해석 원리의 이해를 겨누어, 엑셀을 사용
    * 전기 직교 배열표 실험이나 분할 실험에는 데이터 해석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하여 전용 소프트 사용
  • 자신의 이해 정도를 알 수 있도록 연습과 숙제를 실시한다. 단기간에 실험계획법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는 초심자에게 권하는 코스이다.
대상
  • 업무상 각종 조사/실험을 행하고, 데이터 수집/해석/평가를 하는 사람
  • 단기간에 실험계획법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활용할 사람
  • 파스콘에서 실험계획 활용에 흥미를 갖는 사람
커리큘럼 6일간 코스(전/후기 각 3일간)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실험계획법이란 통계적 방법의 기초, 검/추정, 연습 1
  • 일원배치실험(그의 1), 연습 2
제 2일
  • 일원배치실험(2의 2), 연습 3
  • 이원배치실험(그의 1), 연습 4
제 3일
  • 2원 배치실험(2의 2), 연습 5
  • 다원배치법 계획과 데이터 해석
후기 제 4일
  • 직교표(그의 1)
  • 직교표(2의 1), 연습 6, 숙제 해설
제 5일
  • 요인배치실험에서 난괴법
  • 요인 배치 실험에서 분할법 실험계획법 게임(2의 1)
제 6일
  • 실험계획법 게임(그의 2)
  • 실험계획법 게임(그의 3)
    실험계획법 활용 포인트
    발전적 수법의 소개, Q&A
실험계획법 실천 코스
경영 환경이 악화하는 중에서도 기업이 지속적 성장을 하는 것은 신기술 개발, 코스트 삭감 등 효과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고, 그것을 위하여서는 통계적 수법의 적용이 필수이다. 요인파악 대책 입안 등 다양한 단계에서 통계적 수법에 의한 데이터 해석 결과는 새로운 지식을 부여한다. 그와 같은 것으로부터「데이터로 말하다」가 TQM의 중요한 기본원칙의 하나이다. 실험계획법 실천 코스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해석한다라는 통계적 방법인 「실험계획법」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처럼 커리큐럼을 구성하고 있다. 이를테면, 기초적인 수법으로부터 최선단의 방법에 따라서 배경이나 중요한 사고 방식을 활용 사례와 더불어 소개하고 있다. 또한, 코스 종료 후 바로 실용화되는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본 코스에서 실험계획법을 효과적으로 체득한다면, 신기술개발, 코스트 삭감에 의해서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특징
  • 종래부터 실험계획법의 전통적인 방법에 추가하여 응답곡면법 등 최선단의 방법, 다구찌 메소드를 취급하게 된다.
  • 실제의 설계 제조 현장에서 사용되는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사례로 취급되는 생 데이터를 이용하여 파소콘 연습을 행한다.
  • 쉽게 사용하는 고기능의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수료 후에도 정규 유저로써 사용, 활용하게 된다.
  • 선단 기술의 설계 개발을 배워서 개발 기간의 단축, 대폭적인 코스트 다운이 실현 가능하다.
  • 강의 종료 후, 참가 특전으로써 업무상 실제로 포함하고 있는 실험계획법 문제나 과제에 대하여 경험이 풍부한 지도 강사가 어드바이스 할 수도 있다.
대상
  • 기술 설계 신제품 개발 부문의 사람으로써 전제 지식(실험계획법 입문 코스 수료와 동등의 지식)을 가진 자
커리큘럼 6일간 코스(전/후기 각 3일간)
오전 오후
입문수준
복습강의
제 1일
  • 요인 배치 계획 Ⅰ
  • 요인 배치 계획 Ⅱ
제 2일
  • 직교표 Ⅰ
  • 직교표 Ⅱ
제 3일
  • 실험계획법 실천
  • 직교표 활용 사례
전기 제 1일
  • 난괴법 블록 실험
  • 분할법
제 2일
  • 다구찌 메소드 - 파라메터 설계 (사례 소개 Ⅱ)
  • 파라메터 설계(사례 소개 Ⅰ) - 숙제 해설 Ⅰ
제 3일
  • 파라메터 설계(사례 소개 Ⅱ)
  • 파라메터 설계(사례 소개 Ⅲ)
후기 제 4일
  • 기 응답곡면법 Ⅰ
  • 최적 계획 Ⅰ 시뮬레이션 실험 숙제 해설 Ⅱ
제 5일
  • 응답곡면법, 최적화 계획(사례 소개)
  • 실험계획법과 그 주변 (계수치, 수리 계획 등)
제 6일
  • 「실천, 승리하는 설계 최적화 수법」 (연습 : 시뮬레이션 실험)
  • (오전 계속) 종합 질의 응답
17) 다구찌 메소드
다구찌 메소드 입문 코스 - 품질 문제의 효율적인 미연 방지로
다구찌 메소드(품질 공학)은 파라메터 설계, MT 시스템을 처음부터 제품이나 가공 공정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품질을 만들어 넣는 기술 체계이다. 불황 중에서 효율적으로 품질 문제의 미연방지를 실현하는 다구찌 메소드의 이해와 습득은 개발 코스트의 저감, 개발 기간의 단축을 위하여 기술/설계개발/연구/ 품질관리 분야에 관련되는 기술자에게 필요 불가결하다. 다구찌 메소드는 일반적으로 난해한 수법이라고 되어, SN비의 계산식의 이해만으로도 대단하다고 되어 있다. 본 코스는 계산식 등의 이해보다는 다구찌 메소드의 기본적인 개념이나 수법의 이해를 주안으로 하고 있다. 또한, 본 코스는 다구찌 메소드를 설명하는 외에 실험계획법과의 연속성을 염두에 놓은 커리큐럼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양자를 통합적으로 해설하는 코스이다.
특징
  • 다구찌 메소드는 매우 높은 평가의 주제이다.
  • 「실험계획법 - 활용편」을 텍스트로 사용하여 다구찌 메소드와 연계성을 가지고 있다.
대상
  • 기술/설계개발/연구/품질관리와 연관된 기술자
  • 다구찌 메소드에 흥미가 있고, 직교표의 기본이 이해되는 자
커리큘럼 2일간 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 다구찌 메소드 입문부터 시스템과 안정성, 파라메터 설계 입문(망목 특성 사례)
  • 동 특성 파라메터 설계, 기술 개발 단계의 파라메터 설계, 비선형 시스템의 파라메터의 설계, 입출력이 측정되지 않는 경우 파라메터 설계 및 연습
제 2일
  • 직교표를 이용하는 기타 설계 활동, MT 시스템, 다구찌 메소드와 개발 프로세스 개혁 및 연습
  • 「실험계획법-활용」으로 부터 사례 소개 「분말 성형에 의한 분말 공급 방법의 고도화」
18) 마하라노비스 - 다구찌시스템
마하라노비스 - 다구찌시스템
마하라노비스 - 다구찌(MT)시스템 입문 코스
빅데이터 시대의 요청에 대응하는 최고 유력한 패턴 기술이다! MT(마하라노비스-다구찌시스템)는 다구찌 메소드 (품질 공학)의 창시자인 田口玄一傳士에 의해 고안되었다. 패턴 인식이나 예측을 위한 새로운 수법이다. 검사의 정도 향상이나 공정 성력화 등이 실현 가능하도록 물건을 만들거나 의료 분야의 기업 등에서 활용이 급속하게 널리 퍼져나가고 있다. 본 코스는 기술자가 MT 시스템을 실천해가기 위하여 적절한 수준에 커리큐럼을 놓고 풍부한 사례와 전용 소프트에 의한 연습을 행한다. 물건을 만드는 일에 관련이 있는 사람은 물론이고, 광범위한 분야로부터 참가를 하고 있다.
특징
  • MT 시스템은 패턴 인식이라고 하는 사고에서부터 패턴 인식의 중요 기술인 특징화에 대하여 상세하게 해설한다. 다양한 특징화 수법을 소개한다.
  • 일반 다변량 해석이나 데이터 해석의 텍스트에서는 데이터를 어느 정도로 해석할까를 나타내는 것이 많이 있지만,「어느 정도 데이터를 취할 것인가」라고 하는 것 부터 해설한다.
  • 사례를 풍부하게 해설하는 것과 더불어 전용 계산 소프트에 의한 연습을 행한다. 엑셀의 이용 방법이나 항목 선택용 직교표의 생성 방법에 의해서도 설명한다.
  • MT 시스템을 쉽게 설명하도록 한다.
대상
  • 제조업의 검사/시험/품질보증/설비관리/기획부분의 관리자, 의료 관계자, 소프트웨어 분야에 관련이 있는 자
  • 패턴 인식이나 다차원 데이터 처리/다변량 해석의 연구 개발에 연관이 있는 기술자/연구자/젊은 교원/대학원생
커리큘럼 2일간 코스
오전 오후
제 1일
  • MT 시스템이란, 패턴 인식과 MT 시스템, MT 시스템의 체계와 각 계산법의 특징
  • MT 시스템에서 취급할 데이터와 특징 추출, 연습(존재량과 변화량의 계산), MT법의 적용 수순과 포인트 사례 소개 「MT법을 사용한 이상 판정」, 연습(MT법을 사용한 이상 판정
제 2일
  • MT법의 적용 수순과 포인트, 사례 소개 「MT법을 사용한 예측과 분류」, 연습(MT법을 사용한 예측과 분류),「적용 사례」
  • 「적용 사례」, MT 시스템의 과제와 기대되는 전개, 그 외 화제, Q&A
19) 신뢰성/안전성
신뢰성 기초 코스 - 단기간으로 신뢰성 기법의 기초 습득을 향해서
귀 사의 신용 손실에도 관련되는 품질/신뢰성 문제! 바로 지금, 그 과제 해결에 필요한 신뢰성의 지식/기술의 기초 다지기를! 「신뢰성 수리 모델」의 이해나「신뢰성 데이터 해석법」의 습득이 가능하다. 신뢰성 해석에 필요한 공식과 이용법에 중점을 두고, 사례나 연습을 교대로 하여 초심자에게도 용이하게 이해, 활용 가능하도록 해석하였다. 또한, 텍스트/연습 문제는 독자적으로 써내려, 현장에서의 일상 업무에도 바로 활용 가능하도록 한다. 쉽게 이해하도록 편집하였다.
특징
  • 「신뢰성 수리 모델」의 이해나 「신뢰성 데이터 해석법」의 습득 등 독학으로 어려운 내용에도 대응한다.
  • 경험 풍부한 전문가와 기업의 실무자가 중심이 되어서 초심자도 십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지도한다.
  • 강의 후, 연습을 조합하여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해를 더 일층 심화시켰다.
대상
  • 신뢰성 담당에 업무 관련이 있는 자
  • 기획/개발/설계/생산/품질보증/검사 서비스/보전 부문 등의 기술자
커리큘럼 4일간 코스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Ⅰ. 신뢰성 통론
  • Ⅲ. 고장의 확률 모델
    Ⅳ. 신뢰성 설계
제 2일
  • Ⅴ. 시스템의 신뢰성과 보존성
  • 연습(Ⅰ)
후기 제 3일
  • Ⅶ. 신뢰성 데이터 해석법론
  • Ⅵ. 신뢰성 시험과 고장 물리
제 4일
  • Ⅱ. 신뢰성 관리
  • 연습(Ⅱ)
신뢰성 시험/고장 물리 실천 코스
상품 개발은 점점 단기간화되고, 지금까지 실적이 없는 기술 도입이 필요하게 된다. 한편, 시장은 고장을 허용하지 않는 환경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는 평가 기술이 큰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 코스는 시장 스트레스와 고장 메커니즘의 관계를 잘 알아서 가속 시험이나 시장 고장의 재현 등 규격에 없는 시험 구성 방법 및 통계데이터 해석법에 따라서 2일간으로 알맞게 목적을 달하는 코스이다.
특징
  • 신뢰성 시험, 가속 시험에 필요한 전자 부품으로부터 기계 관계까지 폭 넓은 고장 메커니즘의 기초가 이해 가능하다.
  • 고장 물리의 사고 방식을 살려서 신뢰성 시험, 가속 시험을 구성으로 실천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대상
  • 연구/개발/설계/생산/제조기술/제품심사/품질보증/신뢰성 등의 신뢰성 업무에 관련되는 기술자 및 연구자
커리큘럼 2일간 코스
과목 내용
제 1일
  • 신뢰성 데이터 해석법
  • 신뢰성 데이터의 특징, 지수 분포 데이터 해석, 와이블 분포 데이터 해석, 와이블 확률지, 누적 하자드 지, 가속 시험 데이터의 특징과 해석, PC를 이용한 실천 연습
제 2일
  • 신뢰성 시험 고장 물리
  • 신뢰성 시험의 개요, 신뢰성 발췌 시험, 고장 물리의 기초, 고장 메커니즘, 스크리닝, 고장 해석 및 연습
20) Minitab & Sigma XL의 병행 사용법
Minitab & Sigma XL의 병행 코스: 초 간단한 이용방법
Minitab의 개발은 1972년 펜실바니아 주립대학에서 처음개발, 다른 통계관련 소프트웨어보다 사용법이 간단하여 기업에서 1980년 중반 이후 Six Sigma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품질관련 데이터의 활용에 매우 인지도가 높다. 그러나 6 Sigma의 전용 프로그램은 아니다. 6 Sigma는 개선을 위하여 통계 모델이 아닌 여러 가지 언어사용 포맷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런 개선 활동을 포함하여 Six Sigma에 직접 이용가능 하도록 고안한 것이 Excel을 이용한 Sigma XL이다. 어느 것이 좋은가라는 측면보다는 6 Sigma 활동이나 통계적 방법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상호 보완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징
  • Minitab은 1990년대 이후 GE, TI, SONY,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KT, 현대 등이 도입, 6 Sigma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SKT, KIA, 등 약 100여 개의 대기업에서 실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Sigma XL은 1980년대 후반에 개발하여 6 Sigma활동을 위한 전용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 Sigma XL에는 언어데이터활용을 위하여 프로젝트 계획서, SIPOC 다이어그램, 특성요인 메트릭스, 고장형태영향분석(FMEA), 품질기능전개(QFD), 퓨 개념 선택 매트릭스, 관리계획, 택 타임 및 프로세스 로드균형에 대한 포맷을 자유자재로 사용함으로써 Six Sigma 활동 중 불필요한 문서작업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특히 Lean Six Sigma활동을 위한 Mapping chart용 표준 아이콘을 따다 붙일 수 있도록 편리하게 되어있다.
  • Minitab에는 품질에 관한 많은 사례 데이터가 있다.
  • 20여 년 이상 대학, 현장에서 이론과 실제 경험을 가진 전문강사가 쉽고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통계처리가 어렵다는 관념을 깨고 쉽고, 간단하고, 재미있는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Minitab & SigmaXL 실전코스(2일 코스 전/후기 1일)
오전 오후
전기 제 1일
  • 통계 기초개념과 미니탭
  • Minitab 실습(1)
  • Minitab 실습(2)
  • Six sigma 와 연계(연습)
후기 제 2일
  • Sigma XL의 언어데이터 활용법
  • 연습
  • Sigma XL의 DMAIC
  • 실습
㈜ 전기/후기를 모두 이수하면 기업에서 통계처리는 매우 완벽하지만,
수강자의 형편에 따라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들어도 무방함.
21) 품질경영시스템을 위한 사내 표준(매뉴얼) 작성 방법과 활용법
품질경영시스템을 위한 사내표준(매뉴얼) 작성방법과 활용법
품질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은 ISO 9001이다. 그러나 미국, 유럽, 일본 등의 국가에서는 국가마다의 환경이나 목적에 따라 각자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은 MB모델, 유럽은 EOQM, 일본은 데밍 모델 등이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는 MB모델을 제조업, 서비스업, 비영리기관, 병원, 학교 등에 제시하고 법으로 NQA(국가품질상) 상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4년 동안 MB상 신청조직이 매년 30~80개에 이른다. 8번 도전하여 상을 받은 기업도 있다. 상을 받은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Best Practice 를 공개하여 여타 산업이나 조직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ISO 9001 : 2015년 모델의 상위개념은 MB모델과 유사하다. ISO 9001 : 2015년 판을 중심으로 하는 품질경영시스템에 사내 표준화를 접목하는 교육이다.
특징
  • KS 마크 표시제도가 1960년대에 도입되면서 기업에 사내표준화와 품질관리가 요구되고, KS 표시상품은 그 당시 우수상품으로 소비자에게 인식되었다.
  • 초기에 품질보증을 위한 품질관리는 제조부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점차 수요자의 요구품질파악, 제품기획부터 출하, 애프터서비스까지 기업의 전원 참가의 TQM(종합적 품질경영)으로 발전하였다.
  • 또한 1987년도에 제정된 국제표준의 9000시리즈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심사등록제도로 발전, 세계 각국으로 전개되어 추진하게 되었다.
  • 이 표준은 그 후 1994년, 2000년, 2005년, 2008년, 2015년에 개정되어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 기업 등 여러 조직에서 실시하는 업무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기술축적, 지속성 성장을 위해서는 사내 표준은 필요 불가결한 것이 되었다.
  • ISO 9001, ISO 140001, ISO 22000, OSHAS 180001, ISO/TS 16949 등 경영시스템 표준의 실시를 위한 통합 사내 표준화가 절실하게 되었다.
  • 한 회사에 경영시스템이 국제 표준 별로 KS 등 각종 제품관련 인증제도 별로 각각의 매뉴얼을 가지고 운용하는 것은 시정되어야 한다.
  • 이러한 문제를 조정하여 통합된 사내표준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현실화 하였다.
오전 오후
제 1일
  • 사내표준과 국제 매니지먼트 시스템 표준과 관계
  • 사내표준의 목적과 효과
  • 사내표준의 작성방법과 활용
  • 사내표준의 총 정리
  • 각 종 인증제도의 개요
제 2일
  • 조직관련 사내 표준
    품질매뉴얼, 조직 및 직무분장
    품질/환경/보건안전/식품안전/각 전문 Sector 등의 방침관리
    교육훈련
    회의체
  • 관리 관련 사내표준
    문서관리, 사내 표준 관리 등
    사내감사, 내부감사
    영업업무, 고정처리, 계약업무
    안전/보건/위생관리
    환경
    각 Sector 표준/제품인증
제 3일
  • 제품표준(품질목표)
    제품표준종류
    설계ㆍ개발규정
    제품계획서
    제품규격 및 작성상의 요점
    서비스 규정
  • 자재관계 사내표준
  • 제조관계 사내표준
  • 검사관계의 사내표준
제 4일
  • 제조설비 - 시험ㆍ검사 설비관리 관계의 사내표준 및 TPM
  • 외주관리에 관한 사내표준
  • 창고관련 표준화
  • 사내표준 작성 연습